전자기기 | IT/담소, 이야기, 뉴스

애플 실리콘 (Apple Silicon)의 역사

장카일 2021. 8. 15. 12:12
안녕하세요. 전자기기 리뷰 하는 장카일 입니다.

애플 실리콘에 대하여 들어 보셨나요?
혹시 주변에 아이폰을 사용 하는 사용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러면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두뇌는 뭘까요?
애플 실리콘에 대하여 차근차근 알아보죠.

애플 실리콘이 뭘까?

애플 실리콘은 사람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 CPU의 이름이에요.
물론 이름답게 애플에서 만드는 CPU죠.
애플 실리콘 라인업엔 최근에 사용 되는 시리즈 라인업들이 있어요.
먼저, 아이폰에 사용되는 A라인업 이에요.

출처 : 애플

A라인업이 뭘까?

여러분 아이폰에 사용되는 A라인업은 아이폰4때 부터 사용 되었어요.숫자 맞추기를 좋아하는 애플은 그냥 A4라고 이름을 붙였어요.하지만 A5는 아이폰5에 넣지 않았어요. 아이폰4S에 넣었죠...네이빙이 뭔가 지금의 삼성 같네요 ㅋㅋ그리고 이 라인업은 아이패드에도 사용되고, 홈팟이나, 애플TV에 사용되는 AP에요.아이패드 같은곳에 사용되는 아이폰보다 더 빨리 움직여야 하는 것들은 뒤에 ~X가 붙어요.아이패드 프로 12.9형 3세대에 사용된 A12X Bionic과 같이 말이죠.최근엔 아이패드 12.9형 5세대에는 M라인업이 사용되었어요.그러면 M라인업은 뭘까요?

아이폰12시리즈에 사용되는 A14 Bionic (출처 : 애플)

 

M라인업이 뭘까?

M라인업은 최근 추가된 라인업이에요.애플은 오랫동안 맥북을 완전한 자기의 것으로 만들고 싶어 했어요.그래서 인텔을 버리고 자신의 것을 만들어 냈죠. 그게 바로 M라인업이에요.M라인업은 ARM방식을 사용해요.ARM은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AP죠.ARM이 성능이 좋아지고 공정이 작아진다면 배터리 성능은 더 좋아 질 수밖에 없어요.근데 애플은 이걸 성공했어요.배터리가 오래가면서 성능은 좋은 컴퓨터를 만들어 낸 것이에요.앞서 말했듯이 ARM은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AP라고 했죠?그래서 맥북에서도 IOS 앱을 구동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아예 아이패드 12.9형 5세대처럼 모바일 기기에 탑재 할 수도 있죠. 역시 엄청난 애플이에요.그리고 발열도 별로 없다고 하죠.마지막으로는 애플워치에 사용되는 S라인업이 있는데 굳이 특별하진 않으니 설명하진 않을게요.

M1 프로세서 (출처 : 애플)

 

삼성에서 생산했다고?

맞아요.아이폰 5S 때 까지는 삼성이 생산을 했어요.하지만 삼성이 애플을 견제할 만한 제조사가 되면서 의심이 들 수밖에 없었고, 대만의 TSMC에 투자를 하며 아이폰6부터 TSMC가 생산을 하게 되었어요.현재는 애플의 AP들은 전부 TSMC가 하고 있어요.

 

마무리

삼성전자가 애플의 AP를 생산했었다니 믿기지가 않아요.
국뽕이 차오르네요.
아무튼 이제 마무리 할게요.
저도 공부 한거라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어요.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수정 하겠습니다.
저희 자주 만나요~!

나는 지금껏 Apple이 이쪽(컴퓨터) 업계의 소니가 되어야 한다고 말해오곤 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Apple은 이 업계의 Apple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998년 비즈니스위크와의 인터뷰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