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 | IT/삼성 Samsung

갤럭시 Z폴드3 온리뷰

장카일 2021. 8. 14. 11:10

안녕하세요 신생 블로거 장카일 입니다 ^_^
삼성전자는 이번 8월 11일에 언팩 행사를 했는데요~
삼성이 주력으로 내세운 제품 Z시리즈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 통계를 보니까 갤럭시 워치4에 관심이 많으시더라구요?
네... 그렇다구요...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하구요!
플립3는 이미 리뷰 했으니까 이번에는 폴드3를 리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 11일 Z폴드3를 주력으로 밀고 있는 삼성 (출처 : 삼성전자)

가격!

삼성 Z폴드3의 가격은 엄청납니다.
혁신적인 가격이랄까...?
256GB는 1,998,700원 512GB는 2,097,700원으로 아주 혁신적인 가격이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까진 아주 싼 가격 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새로운 플랫폼이 이 정도 스팩에, 이정도 발전이면 엄청나게 많은 발전입니다. 과연 Z폴드3은 팬들을 위한 플랫폼, 팬들을 위한 스마트폰이 될 수 있을까요?

색상!

일단 첫번째 부터 단점이네요...?
색상이 너무 없습니다.
플립3는 팬들을 위한 디자인이었지만 폴드3은 너무 올드(Old) 하다고 해야할지 옛스럽다고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삼성이 색상을 잘 뽑는다 생각한게 뭐냐면 팬텀 그린 - 팬텀 실버 - 팬텀 블랙 3가지의 색상으로 나오는데 확실히 그린과 블랙은 좀 옛스럽긴 합니다. 물론 개인 취향이지만. 근데 실버는 진리인지 삼성이 색상을 잘 뽑은건지;; 하... 인정하기 싫지만 실버는 합격! 나머지는 별로;;

갤럭시 Z폴드3/왼쪽부터 팬텀블랙-팬텀그린-팬텀실버 (출처 : 삼성전자)


방수지원???

이번 Z폴드3는 앞서서 리뷰했던 Z플립3와 같이 IPX8의 방수를 지원합니다. 방진 그러니까 먼지같은거 들어가거나 그런거에는 인증이 되어 있지 않지만, 방수는 인증이 되어 잠깐의 물에 갔다 오는것은 상관 없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외부 디스플레이의 성능 향상

이번 갤럭시 Z폴드3의 외부 디스플레이는 120Hz가 지원됩니다. 전작만 하더라도 내부의 디스플레이는 120Hz가 되었지만 외부 디스플레이는 60Hz밖에 되지 않아 눈에 띄게 디스플레이의 변화가 느껴졌는데, 이번에는 외부 디스플레이를 자주 쓴다는것을 삼성이 알았는지 120Hz로 외부디스플레이를 성능 향상 시켰습니다.

UDC기술로 카메라 감추기

이번에 UDC(Under Display Camera)기술을 갤럭시 Z폴드3에 넣었습니다. 외부디스플레이에는 그대로 카메라가 들어갔지만 내부디스플레이는 UDC기술이 들어간 400만화소 카메라가 들어갔습니다. 저는 사실 이것도 좀 거슬리기 때문에 아예 없에 버렸으면 좋겠지만, 저만 그렇게 생각 할 수도 있으니까요^_^
아마 화상회의를 대화면으로 하라고 그러는거 같네요.
사실 S21과 아이패드 사면 이정도 가격인게 함정.

갤럭시 Z폴드3의 결론

사실 이번 갤럭시 Z폴드3는 전작의 비해서 큰 차이가 없다. 가격과 방수 지원이 아니라면 전작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이정도도 비싸다. 요즈음 폰값이 비싸질대로 비싸지긴 했지만 아직도 2,000,000원이다. 돈 값 한다곤 못 하겠다. 삼성이 주력으로 밀고 있는 모델이 폴드3던데, 이번 언팩 행사 2021의 주인공은 갤럭시Z플립3이었던 것 같다.
주인공이 늦게 나온다는 식으로 글을 폴드3이 제일 늦게 올려봤지만, 다시 정리해보니까 이번 주인공은 얘가 아니었다. 다시 말하지만 안 좋다는것은 아니다.
가격도 싸지고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하지만 전작에서 넘어오기에는 아직 무리이다. 다음 버전을 사보자.

멀리서 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


장카일이 1시간 동안 쓴 글.